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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레디코 2021. 1. 25. 09:10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경부에서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개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2020년에 비해 2021년 각 개별 전기차의 국고보조금은 줄어들었지만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물량은 확대되었습니다.

 


2020년과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의 차이 : 전기차 보조금 차등지급안

환경부는 차량의 권장소비자 가격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차등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6,000만원 미만은 전액 지원, 6,000 ~ 9,000만원 사이는 50% 지원, 9,000만원 이상의 전기차는 보조금을 미지원합니다.

 

즉 고가의 전기차에 대해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겠다는 의미입니다.

테슬라와 벤츠의 경우, 고가 전기차가 있어 전기차 보조금에 있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국내 전기차의 경우 6,000만원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최대치 한도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국고보조금의 최대치는 800만원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도 따로 있기 때문에

경북의 경우 최대 1,100만원까지 지원하여 최대 1,900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 지자체별 보조금

서울은 400만원을 지원하므로 서울시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1200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대비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변경 내역
브랜드 전기차 모델 전기차 보조금
현대차 코나 기본형 800만원(20년 대비 ↓ 20만원)
아이오닉(HP) 733만원(20년 대비 ↓ 87만원)
기아 니로(HP) 800만원(20년 대비 ↓ 20만원)
니로(PTC) 780만원(20년 대비 ↓ 20만원)
르노삼성 조에 702만원(20년 대비 ↓ 60만원)
한국지엠 볼트 760만원(20년 대비 ↓ 20만원)
테슬라 모델3 341만원(20년 대비 ↓ 430만원)
모델S 전기차 보조금 미배정
모델 3 스탠다드 684만원(20년 대비 ↓ 52만원)
벤츠 EQC 400 전기차 보조금 미배정

이를 통해 테슬라와 벤츠의 전기차 보조금 규모는 크게 줄었고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큰 타격은 없는 것으로 보여 시장 점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좀 더 자세한 사항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이며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 지원 보급대수는 정해져 있으므로

전기차를 구매하실 분들은 대수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