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DATA ANALYSIS

[세미나]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초개인화 스토리

레디코 2020. 1. 17. 22:12

 

[세미나 REVIEW]

 

신한카드 김효정 본부장의 발표로 진행된 빅데이터 초개인화 스토리 세미나를 살펴보자.

여러 금융 빅데이터 기업들 중 하나로 신한카드가 소개되었고, 업계에서는 선두라고 할 수 있는 그들의 전략과 비전을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원래 참여한 세미나는 AI시대, 데이터 경쟁력과 새로운 도전이라는 데이터경제포럼 공개세미나.

 

신한카드 초개인화 발표는 크게 3파트로 나뉘었다. 1) 초개인화 2) 제휴사 협업 3) 마이데이터 사업

 

 


CHAPTER1 초개인화

- 신한카드 데이터 비전

- 초개인화 경영 철학

- 보유 데이터와 인사이트

- 초개인화 전략

- 고객분석 방법


신한카드 데이터 비전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비전을 보자면 Connect more, Create the most로

내외부데이터와 상품,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를 연결하여 플랫폼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2010년의 Data Company 때엔 머신러닝을 이미 사용하기 시작했고, 2020년엔 AI 쓸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에도 AI를 사용하지만 그 과정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조지표로 사용중에 있다고 한다.

 

초개인화 경영철학

 

고객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렸는데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이용하는 주체'로 바라보고 있으며,

여기서 TPO 개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신한카드의 초개인화 경영철학의 최종 목표는 초개인화 기반 PFM/PEM 등의 신사업 선점과 제휴사 협업이다.

 

보유 데이터와 인사이트

신한카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무엇이며, 여기서 어떤 인사이트를 가지는가?

1) 보유 데이터: 2,200만 회원 데이터, 270만개의 가맹점 데이터, 1,899개의 소비패턴 상권

2) 심층 INSIGHT: INSIGHT FEATURE(고객/가맹점/상권 정보 종합한 분석 변수 2만개 개발), 초개인화 타게팅 모델(이사예측, 한도부족 예측 모델)

 

 

초개인화 전략

- 초개인화 과정:

당사/가맹점/제휴사/그룹사->오퍼통합관리->다이나믹 인사이트->AI기반 타겟팅/추출->실시간 상황인지->고객 커뮤니케이션

 

- 초개인화의 3가지 관점:

1) 고객 관점의 DATA 2) 고객별 니즈에 맞는 CONTENTS 3) 최적시점의 COMMUNICATION

 

- 초개인화 6단계 진행:

현재는 1단계인 고객 관점 데이터 구축을 50% 진행하였고, 19년 5월 오픈

ex) 스타벅스 결제시 지역구분없이 본점으로 긁히던 것을 지역구분을 가능하게 만듦

 

TPO 구성 데이터
TPO 소비지도와 상황마케팅

TPO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4가지 데이터+TPO 소비지도

1) 결제이력

2) 교통이용

3) 위치

4) 날씨

 

TPO 소비지도를 사용하는데 시간X장소X상황에 기반한 소비지도를 만들고 이를 고객 상황에 맞는 최적 마케팅 매핑을 진행한다.

 

고객 페르소나
고객 360도 분석

고객은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고객 페르소나+고객 360도 분석+고객 특성 세분화

1) 고객 페르소나: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른 페르소나를 만들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2) 고객 360도 분석: 고객 feature는 2만개 이상이며 최적 offer와 최적 time에 메세지&채널을 자동화한 마케팅을 실시한다.

3) 고객 특성 세분화: 특정 타겟지역의 고객 특성을 세분화하며 소비 연관 브랜드를 분석한다. ex) 전체 방문 브랜드 순위, 특정 가맹점 방문 직전 방문 브랜드의 순위 등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자동화 구성 요소

마케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가?=>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구축

일괄적인 LMS 발송이 아닌 자동호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각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맥락형 마케팅을 진행하며, 이 맥락형 마케팅이 실질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끌어올림

 

-오퍼 고객 자동 타겟팅, 오퍼 통합 추천 진행:

1) TIMING: 소비가 발생할 수 있는 최적의 MOT(상황/결제) 선택

2) MESSAGE: 고객유형별 및 날씨 등 상황요인별 메시지 구성

3) CHANNEL: 페이판, LMS 등 다채널 활용

 

 


Chapter02. 빅데이터 제휴사 협업


구분 내용
마케팅 어드바이저

- 제휴사/소상공인 마케팅 등록->마케팅 실행->효과분석 진행

- INSIGHT BOARD-> MAKETING BOARD->SURVEY BOARD 제공

상권분석 점포전략지원 - 전략집중지역 등 상권분석에 의한 전략 지원
업종/채널 간 시장 분석

- 백화점/대형마트 등의 업종과 온/오프라인 등의 채널에 대한 시장 분석 진행

- 민간/기업/국가에 제공

출점 효과 시뮬레이션 - 신규점포 Coverage & 잠재고객 분석을 통한 출점 효과 시뮬레이션

 

마케팅 어드바이저

 

실행->결과 확인
상권분석 점포전략지원

 


CHAPTER 03. 마이데이터 사업


신한카드는 향후 마이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PM(Personal management) '20년 2월 오픈 예정

- 합리적 소비와 투자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