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TOOL/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기:: GA가 필요한 이유(feat.데이터마케팅)

레디코 2020. 4. 4. 12:07

 

 

안녕하세요. 쏘피입니다!

 

4월엔 GOOGLE ANALYTICS 강의를 듣기로 결심했는데요.

 

결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앱/웹에서의 고객 행동데이터를 

다루는게 중요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점점 데이터의 형태는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고 거기서 인사이트를 뽑아낼 이유가 필요할 수 밖에 없는거죠.

 

사이트 방문자들에 대해 이런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 성별과 연령대는?

- 어디에서 들어오지?

- 이 페이지를 몇번이나 보지?

- 왜 그냥 나가지?

등등

 

■ 웹로그 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들이 남긴 LOG(발자취)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웹/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끄집어냅니다.

2) 방문자의 특성과 사이트 내 행동을 기록하고 분석합니다.

3)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류하고 타겟팅합니다.

4) 광고의 성과 분석 및 솔루션 효율을 확인합니다.

 

웹로그 분석은, 웹/앱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인지 논의 후 측정한 데이터에서 주요 지표를 정의하며,

이때, 주요 지표는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을 측정단위로 정의합니다.

 

마케팅의 대부인 피터드러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우리가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측정 가능한 값을 분석하고 거기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분석 트렌드는 

트래픽 중심의 양적분석에서 전환 중심의 질적분석으로 변화했습니다.

 

 

 

 

GA는

1)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해야 합니다.

같은 산업분야라해도 A비즈니스는 이윤창출, B비지니스는 이윤창출이 목표라면

A는 재무,이윤,손실에 집중을 B는 사용자 만족과 반응속도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2) 측정 가능한 항목이어야 합니다.

지표를 분석하고 재평가하기 위해서는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전달 대비 사용자 유지율 50% 증가와 같은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즉 비교할 기준과 수치가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3) 지표의 결과가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지표의 결과는 비즈니스에서 효율적인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GA가 제시하는 보고서(획득, 방문형태, 전환)을 통해 사용자의 확보, 사용자의 행태, 사용자의 유지, 매출과 관련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GA리포트의 역할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WHY에 대한 답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서 왜 고객이 이탈했는지를 유추할 수 있는 데이터/리포트를 제공해주고

어떤 유입 경로를 통해서 유입된 고객이 구매/등록/신청 등의 행동을 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CQUITSITION(획득) 보고서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방문하고 있는가?

- 어디서 왔는가

- 무엇을 검색하여 방문했는가?

- 어떤 특성의 사용자가 많은가?

- 재방문하는가?

 

BEHAVIOR(방문) 보고서

- 얼마나 머물다 가는가?

- 어떤 패턴으로 서핑하는가?

- 인기 컨텐츠, 메뉴 상품은 무엇인가?

- 어디서 이탈하고 그 비율은 얼마인가?

 

CONVERSION(전화) 보고서

- 가입, 매출 등의 전환을 얼마만큼 이루는가?

 


웹 분석의 단계

 

 

<측정 계획 세우기>

1. 비즈니스 목표 설정

- 비즈니스의 중/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

- 비즈니스를 위해 "왜/어떤” 마케팅이 필요한지 질문하는 단계

2.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과 전술 만들기

-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는 전략과 전술 수립

-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 수립

3.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clicator, KPI)

- 목표 달성 여부를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metric)

4. Data Source & 분류기준 정하기

- 분류 기준(Segments): KPI를 측정할 더 큰 그룹의 기준을 정함

- 전체 사용자의 유형을 나누는 기준으로 삼기도 함

5. 타겟 고객 설정 (비즈니스 방향성)

- 고객의 정의 4단계: See/Think/Do/Care

- 비즈니스의 Next'를 예측하며 마케팅의 타겟 고객을 정함

6. 계획 실행 (Next Step)

- 측정 계획을 세우고 다음 분석 단계를 거쳐 계획을 실행함

- 실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측정 계획을 세움

 

측정계획(예시: 유아용품 업체)

1. 비즈니스 목표 설정

안전하고 깨끗한 유아용품을 취급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0~3세의 유아에게 필요한 물건을 다양하게 판매한다.

2.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과 전술 만들기

전략1: 안전/깨끗한 브랜드 전술1: 제품인증과 관련한 언론노출 증가

전략2: 제품판매 증가 전술2: 온라인 구매 5%할인

3.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광고 노출수, 기사 조회수, 커뮤니티(육아/출산) 연관단어 버즈량

거래수익, 거래당 주문금액, 쿠폰 사용횟수

4. Data Source & 분류기준 정하기

기간별(ex: 월별, 분기별) 비교, 유입경로(마케팅 채널), 방문자 유형(신규/재방문)

5. 타겟 고객 설정 (비즈니스 방향성)

<See/Think/Do/Care>

- 인식 /고려 단계의 잠재 고객을 대상

<See/Think/Do/Care>

- 홈페이지 신규방문 고 객 및 재구매 고객

6. 계획 실행

 

 


비즈니스 목표, 비즈니스에서 가질만한 QUESTION은 다음과 같습니다.

Business Questions

1. 각 콘텐츠를 방문자가 얼마나 소비하는가?(조회수가 않은 게시 TOPS)

2. 콘텐츠 생산자 별로 누가 작성한 글을 방문자가 더 많이 보는가? (작성자 순위 TOP 5)

3. 제품별 구매수량 및 구매액은 얼마인가?

4. 주문서 작성한 방문자들의 유입 경로 및 사이트 내 동선은 어떠한가?

5. 주로 어떤 콘텐츠를 보고 나서 상품을 구매하는가?

6. 구매 문의한 사람이 실제 제품 구입까지 이어졌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7. 유입 매체별로 회원가입 전환이 가장 높은 곳은?

8. 네이버에서 유입된 고객들의 주로 어떤 키워드를 치고 방문하는가?

9. 영역별로 클릭

10. 세션당 페이지 수?

11. 어떤 페이지(콘텐츠)를 가장 많이 보고나가는지?

12.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최근 7일 동안 구매 하지 않는 고객리스트는?

13. 구매 단계별로 이탈하는 고객의 비율은?

14. 어떤 유형 (기사길이, 작성자별, 카테고리별, 주제별) 의 기사(콘텐츠)을 선호하는지?

15. 캠페인별 성과측정

16. 시간대에 요일별 방문자 추이

 


이패스 GA 인강을 듣고 제가 직접 정리하였습니다.